홍보 하기 전에 기관의 가치 세우기
기관의 홍보라면 기관의 가치를 드러내는데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홍보 하기 전에 기관의 가치를 세워야 합니다.
소속한 기관의 가치가 어떠한지 살펴야 합니다.
만약 기관의 가치가 조직원에게 공감되거나 납득되지 않는다면 이는 있으나 마나입니다.
기관의 가치로써 조직원이 뜻을 하나로 모아야 되는데
기관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면 조직이 제대로 운영되기 어렵습니다.
이는 곧 홍보와도 연결됩니다.
#
웨딩사진 찍을 때 사진작가 분이 한 말이 있습니다.
"포샵이 대단해도 원판이 중요합니다."
계속 웃으라고 요구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몇차례 했습니다.
홍보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관의 가치에 맞게 행한 사회사업 실천이 있어야 합니다.
사회사업 실천내용(원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야 홍보사회사업도 잘 진행될 수 있습니다.
홍보는 기관의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사회사업 실적을 드러내기 보다는
우리의 가치를 드러내어 그렇게 일하고 있음을 알리는 겁니다.
그렇게 우리의 정체성을 인정받는 활동입니다.
#
기관의 가치가 있나요?
그것에 대해서 홍보담당자는 정확히 숙지하고 있나요?
동료들은 이를 명확히 알고 있나요?
동료들이 이에 맞게 사회사업 실천하고 있나요?
이렇게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담당자가 도와야 합니다.
기관의 가치, 이상을 명확히 세우고,
동료들이 이를 이해, 숙지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것이 기관에서 일하는 홍보담당자가 먼저 해야 할 일 입니다.
2013년 홍당모(홍보담당자 모임) 다녀와서 생각정리 한 겁니다.
저는 2013년 홍당모에서 내부소통 소모임에 참여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 만났고, 들었고,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