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 사업계획서 관련 글
무릇 기준이 있어야 평가할 수 있습니다.
1. 정합성 평가
2. 실리평가
3. 감사평가
출처 : 복지요결 수정본 2009. 7. 13 > 평가 > 1. 정합성 평가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필요성 → 목적 ← 목표 ← 내용 및 방법 사이에 정합성(整合性 Alignment)을 갖추어야 합니다.
정합성을 갖춘 사업계획서 사례
사업의 배경·필요성, 목적, 목표, 시나리오, 원칙, 전략, 내용의 정합성을 보여주는 사례
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비전
1절. 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환경
2절. 2010년 미래상
3절. 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비전과 목표
4절. 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전략 및 사업 내용
5절. 관리 및 운영 방안
시골사회사업팀 사업계획서에 적용
<1절> 환경은 개별 선택활동 사업계획서에 생략합니다.
광활 전체 사업계획서에 적는 사업배경과 가까운 듯 합니다.
무얼 적을지 모르겠습니다.
<2절> 미래상은
활동을 구실로 일어날 변화, 시나리오를 적습니다.
진희가 식물도감 만드는 활동을 구실로 '아이들의 인격', '아이와 자연과 관계'를 거들겠다는
구상이 좋은 예입니다.
식물도감을 만든다는 것을 구실로, 자연과 관계와 인격이 어우러져 성장합니다.
친구와 함께 마을의 이곳 저곳을 함께 다니며 꽃과 풀잎을 관찰하며
작은 자연에도 감사하고 귀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 속에 담긴 사연이나 추억을 이웃 어른께 듣고 궁금한 것을 여쭈어보며
관계가 싹트겠지요.
내 마음을 담아 새로운 이름도 지어보고, 사진도 찍어 추억을 남깁니다.
이러한 과정과 이야기와 식물을 담아 한 권의 책으로 기록한다면
또 그 책을 내 손길이 닿는 철암어린이도서관에 둔다면...
그 기쁨을 내 손으로 만들어 간다는 것에 더 큰 기쁨과 뿌듯함을 느끼겠지요.
광활 12기 이진희, '철암이야기가 담긴 식물도감' 사업계획서 중
광활 사업비전을 떠올려 보십시오.
1. 이 활동/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인격(자주성)을 어떻게 살릴지,
2. 아이의 관계(자신, 다른사람, 자연, 신)가 어떻게 깊어질지 그려봅니다.
활동에 따라 인격과 관계 둘다 도울 수도 있고,
둘 중 어느 한쪽에 비중을 둘 수도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입니다.
<3절> 활동(프로그램)의 비전과 목표
1. 비전
활동(프로그램)을 구실로,
아이들의 인격(자주성)과 지역사회의 바탕(관계)를 돕습니다.
어린이와 지역사회를 도와 자주공생케 합니다.
어린이와 지역사회로 하여금 복지를 이루게 하고 더불어 살게 합니다.
2. 목표
개별화 : 한명씩 인격적으로 귀하게 대함
아이에게 걸언 |
|
존중받은 경험 강점과 장점 대안강점 |
|
가족과 관계 친구와 관계 이웃과 관계 선생님과관계 (학교,센터) |
|
자연과관계 신과관계 |
|
복지본성과 복지자연력을 깨우고,유지,강화 |
|
|
|
|
|
|
|
|
|
아이의 인격(자주성) |
|
아이의 관계(자신과 관계) |
|
아이의 관계(다른사람과) |
|
아이의 관계(자연,신) |
|
항산적 바탕 |
가. 아이들의 인격
- 개별화
- 걸언
나. 아이들의 관계
- 자신과 관계
- 다른 사람과 관계 (가족, 친구, 이웃, 학교나 센터 선생님...)
- 자연, (신)과 관계
다. 항산적 바탕
- 복지본성 : 남을 돕고자 하는 착한 마음, 스스로 서고자 하는 자존심
- 복지자연력 : 남을 도울 수 있는 힘 물질, 재능, 지식, 경험, 체력, 시간, 공간, 인맥, 정보, 도구...
지역사회 사람 사이에 관계와 소통이 원활하여 그 자연력으로써 문제를 예방, 완충, 해결하며
복지를 이루는 사회는 살아 있는 사회입니다. 복지요결 p146. 복지자연력 중
3. 원칙
복지요결 p.50 사회사업의 원칙 참고
1. 보이지 않게 소통시키자
2. 어디에나 두루 흐르게
3. 보통 사람들과 함께 누리게
4. 평범하게 하자
5. 복지의 바탕을 기르자
<4절> 전략 및 사업 내용
전략 |
|
- 구체적인 활동 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상 |
|
아이의 인격(자주성) |
|
아이의 관계(자신과 관계) |
|
아이의 관계(다른사람과) |
|
아이의 관계(자연,신) |
|
항산적 바탕 |
<5절> 관리 및 운영 방안
1. 추진 체계, 구성과 주요 역할
- 가족
- 친구
- 이웃
- 광활팀 : 주진행자, 보조진행자
- 아이들의 터 철암세상 (철암어린이도서관)
2. 추진일정
- 설명회 : 활동 설명, 수강신청 및 정정, 명단 확정
- 1회기 : 적응, 탐색, 친화
- 2회기
- 3회기
- 4회기
- 5회기 평가 (복지요결 p.464)
정합성평가 : (1) 목적에 맞게 했는지, 목표를 달성했는지 평가, 사업 필요성과 목적을 헤아려 긍정적 변화모습 기술
(2) 이상과 이념, 핵심 정체성, 역량과 기회비용
실리평가 : 잘된 일, 잘한 일, 기분 좋아지고 힘이 나는 기억, 즐거웠던 일... 이런 긍정적인 요소를 최대한 많이 찾아 봅니다.
(1)긍정관점-감사 (2) 강점관점-다듬음 (3)실용관점-살려 쓸 것, 학기중 활동으로 연결/유지/강화하는 방법 찾기
감사평가 : 고마운 일, 고마운 사람을 찾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를 구실로 다시 만날 수 있으니 이 또한 좋은 기회입니다.
감사만 잘해도 사회사업 반은 넘습니다. 얻는 바가 실로 무궁합니다.
* 직접 칭찬, 간접이나 우회 칭찬, 편지나 쪽지, 말이나 글이 아니더라도 손을 잡거나 안아주거나 함께 기뻐하는 일...
3. 소요예산
예산이 얼마나 필요합니까?
어떻게 구하고 사용하겠습니까?
예산이 적절한지, 어떻게 확보하고 활용할 것인지도
기관의 이상, 이념, 정체성, 사업내용 및 방법, 조직, 업무절차, 평가방식과 정합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사회사업 > 사회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2012년 계획에 대한 생각 (0) | 2011.12.30 |
---|---|
[스크랩] 2011년 인천실무자 모임 잘 마쳤습니다. (0) | 2011.12.30 |
동네 걷기 활동 (0) | 2011.12.09 |
사회복지실습 평가 구상안 (0) | 2011.12.04 |
기록 정리 - 양원석 선생님 강의 (0) | 2011.11.21 |